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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NE ENGINEERING

조선/해양 엔지니어링 분야

대형 선박에 들어가 있는 선박평형수 처리 장치(BWMS)는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필요한 수 처리 장비로 IMO와 USCG 규정에 따라 선박에 설치가 의무화되었지만 아직도 기존 건조된 선박에는 BWMS 설치가 되어 있지 않거나 규격에 맞지 않은 시스템인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 수십억에서 수백억에 달하는 설계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실물 모형을 제작하여 설계를 검증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도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NFLOW는 설계 검증 과정에서 관내 유동 압력, 속도를 파악하여 배관의 사이즈, 굴곡 등 규격의 적절성을 제시하여 설계의 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시뮬레이션을 이용함으로써 시제품 제작을 대신하여 과도한 비용 소비와 불필요한 시간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선박, 해양 플랜트 등의 해양 구조물 저항 및 운동
  • 선체 이동 시 저항과 선체 주위 자유표면 유동해석
  • 선박 갑판 위 해수 유입 해석
  • 선체 내 유체 고임 현상 및 위치 분석
  • 조선/해양 구조물 내 배수 및 누수 설계 해석
  • 바람과 파도 등 해양 현상에서 제품의 안전성 및 효율성 검토
  • 해상 환경의 자유표면 해석
  • 선박 추진력 블레이드 수중소음 분석
해양 구조물 및 내부 부품 설계 신뢰성 확인
  • 선체 배관 내부 평균 압력 및 ​속도 측정
  • 선체 탱크 내 슬로싱 해석
해양에서의 오일 및 오염 물질 확산
  • 바다에 오일이 유출되었을 때 영향 확인을 위한 해석
AUTOMOTIVE

선박 내 Ballast Pump 해석

Ballast pump는 선박 내에 설치되어, 내부의 ballast tank 또는 bilge tank 등에 물을 채우거나 빼면서 선적 하중의 불균형을 조절하게 하는 펌프입니다. Ballast pump를 포함한 BWMS (Balast pump management system)를 통해 물이 주수되는 ballasting 및 배출되는 de-ballasting 과정이 진행되며, 이러한 과정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으면 선체 진동, 슬래밍 (Slamming), 선박 프로펠러 공회전 등 선체 운전 상의 문제 원인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BWMS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NFLOW는 이러한 필요에 따라, 실제 BWMS 시설 구조물과 유량 조건을 가정하여 de-ballasting 과정을 해석하고, 배관의 여러 위치에서의 유속 및 압력과 배출 속도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복잡하고 규모가 큰 BWMS 시스템의 구조를 NFLOW의 쉬운 전처리 과정을 통해 간편하게 적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BWMS의 적절한 운영 대책을 검토하고 시설 설계에 따른 영향을 사전 검토 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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